본문 바로가기

이슈

[뉴스] 하반기부터 시행되는 대체공휴일 확대

반응형

대체공휴일이란 
공휴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치면 휴일이 아닌 앞뒷날을 더 쉬도록 하여 공휴일이 줄어들지 않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행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설날/추석 연휴, 어린이날에 한해서만 대체공휴일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어린이날이 일요일이면 다음날인 월요일을 쉬게 하는 것입니다. 

 

 

대체휴일법 법안상정

2021년 6월 16일 대체휴일법 관련 공청회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리는데 올해 8월 광복절부터 즉시 시행되도록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입니다.
법안의 내용은 현충일,광복절,개천절,한글날,크리스마스 등도 주말과 겹치면 대체공휴일을 지정하자는 것입니다. 

법안이 시행되면 올해 하반기 광복절,개천절,한글날,크리스마스는 대체공휴일이 지정되기 때문에 4일의 휴일을 더 즐길 수 있게 됩니다.

2020년대체휴일


법안의 방향이 두가지인데, 공휴일 다음의 첫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할지 직전의 첫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할지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 수렴과 설문등을 실시하여 정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근로시간은 OECD국가중 2위로 대체공휴일의 확대적용은 시대적 요구입니다.

 

대체공휴일 지정에 대한 시민의견

대체공휴일 자체에 찬반결과는 직업별로 생산·기술·서비스직(84.8%), 사무·관리·전문직(83.9%), 학생(79.5%)에서 찬성률이 높았던 반면, 자영업(49.8%), 전업주부(63.3%)에선 평균을 밑돌았습니다.

"대체공휴일 도입이 경제침체를 극복하고 내수활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찬성 69.6%, 반대 25.7%로 나타났습니다.

"대체공휴일 도입 시 생산성이 저하되고 기업의 부담감이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선 찬성 48.2%, 반대 44.8%로 조사됐습니다.

공휴일이 토요일, 일요일과 겹칠 때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요일에 대해서는 일요일 다음 날인 월요일을 선택한 비율이 45.6%로 가장 많았습니다.

공휴일이 토요일, 일요일과 겹칠 때 토요일 전 날인 금요일은 30.3%, 아무 요일이나 상관없다는 15.2% 순이었습니다.

 

 

대체공휴일 효과

경제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대체공휴일 지정에 따른 경제효과는 전체효과가 4조2000억원에 이르고 일 소비지출은 2조1000억원, 3만6000여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대체공휴일 제도의 확대법제화는 국민의 휴식권을 보장하면서 내수 진작과 고용도 유발하는 WinWin전략입니다. 

 

2022년 대체공휴일

2022년 대체휴일

내년에도 새해 첫날과 부처님오신날, 한글날, 성탄절이 휴일과 겹쳐져 대체공휴일이 지정되면 4일을 더 쉬게 됩니다.

 

여야의 의견이 일치되는 안건이라 별다른 이견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이니 대체휴일을 어떻게 활용할지 지금부터 고민하는 즐거움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유익했다면 공감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